유통기한 절대로 넘기면 안되는 음식 5가지

1. 병에 든 음식


개봉한 파스타 소스에 곰팡이가 번져서 유통기한 전에 버린 적이 있으셨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병에 든 제품은 개봉 전에는 오래 보관할 수 있지만 개봉 후에는 유지되던 내부 진공이 해제되어, 불균일한 환경에서 미생물 번식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또한, 숟가락이나 기타 조리 도구를 사용해서 내용물을 푸게 되면 쉽게 오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봉 후에는 반드시 냉장 보관하고, 가능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생고기

생고기 또한 반드시 유통기한을 지켜야 할 음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냉동 보관 시 약 4개월 정도 유지 가능하며, 냉장 보관 시 약 2일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두꺼운 고기의 경우 냉장보관 시 최대 5일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생고기는 점차 점액질이 생기며 시간이 지날수록 악취가 납니다. 따라서 분홍빛 점액이 형성되거나 냄새가 나면 즉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3. 새싹채소

새싹채소는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유통기한을 초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새싹채소는 따뜻한 곳에서 재배되며, 가열이 불가능하므로 식중독 세균에 쉽게 오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농산물이기 때문에 별도의 유통기한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 후 2일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김밥

김밥은 상온에서의 유통기한이 4시간으로, 비교적 짧은 유통기한을 갖고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이것이 시중에 유통되는 김밥이 제조 시간을 표기하는 이유입니다. 햄과 계란과 같은 상하기 쉬운 재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유통기한 이후에 섭취하면 식중독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김밥은 가능한 구매한 후 즉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어묵

어묵의 권장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8일입니다. 어묵의 원료는 어육이며 기름을 사용함으로 산화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어묵은 높은 수분활성도를 가지고 있어 효소 및 화학 반응이 잘 일어나 쉽게 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묵은 가능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